ICAO 항공자유

우리 모두는 비행기를 타고 어딘가로 떠날떄 이 비행이 이뤄지는데에 있는 모든 규제에 대해 모르고 타게 됩니다.

비행기가 A에서 B까지 가는데에는 다른곳의 영공을 통과하게 되는 경우도 있고 급유를 해야하는 테크니컬 랜딩을 해야되는 경우, 그리고 더 많은 승객을 태우기 위해 타 국가에서 승객을 추가로 태우는 일이 있습니다.

이 모든걸 ICAO에서는 총 5가지의 항공자유로 이야기를 합니다. 실제로는 9가지의 자유가 있지만, ICAO에서는 5가지를 공식적으로 인정하기에 우선 5대 자유부터 이야기를 하겠습니다.

1%ec%9e%90%ec%9c%a0

1자유

1자유는 상당히 간단합니다. 타 국가의 영공통과를 위한 권리입니다. 어찌보면 당연하게 느껴지겠지만, 이전에 소련 시절에 소련 영공에 1자유가 없었던것과 함께 지금 중동 국가의 항공기들이 이스라엘 영공통과 금지와 함께 이스라엘 항공사들의 무슬림 국가 영공통과 금지를 통해 아직도 의외로 1자유가 없는곳들이 있습니다.

2%ec%9e%90%ec%9c%a0

2자유

본국에서 타국으로 갈때, 또는 돌아올때 타 국가의 공항에 착륙하여 정비를 하거나 급유를 할수 있는 권리입니다. 소련 시절에 유럽에서 아시아로 오는 항공편들은 소련 상공 통과가 불가능해서 유럽에서 앵커리지로 간 뒤, 그곳에서 급유를 하고 아시아로 계속 가야됬습니다. 이때 앵커리지에 착륙해서 급유할수 있는 권리를 2자유라고 합니다.

3%ec%9e%90%ec%9c%a0

3자유

3자유는 항공사가 타국으로 운항할수 있는 권리를 말합니다. A국 소속 항공사가 A국에서 B국으로 운항할수 있는 권리를 뜻하죠. 거의 모든 직항 국제선 항공편은 3자유권이라고 합니다.

4자유.PNG

4자유

4자유 항공편은 3자유랑 정 반대입니다 A국의 항공사가 B국에서 A국으로 돌아올수 있는 권리를 뜻합니다. 대체적으로 3자유를 확보했으면 4자유도 자연스레 따라오게 됩니다.

5자유.PNG

5자유

항공에 대해서 어느정도 아시는 분들은 상당히 많이 듣겠지만, 5자유는 A국(모국)에서 C국까지 가는 항공편이 B국에 착륙해서 승객과 화물을 싣고 내릴수 있는 권리입니다.

조금 쉽게 이야기를 해보자면 타이항공 TG628편 인천-방콕 항공편입니다. 타이항공은 인천에서 홍콩을 경유해서 방콕까지 승객과 화물을 운송할 권리가 있고, 인천에서 홍콩 또는 홍콩에서 방콕까지만의 항공권을 판매할 수 있습니다.

5자유 항공편의 대표적인 예는 TG의 BKK-HKG/TPE-ICN, SQ의 SIN-ICN-LAX/JFK-FRA-SIN/IAH-MAN-SIN/SIN-MAD-GRU/SIN-HKG-SFO, EK의 DXB-BKK-HKG/DXB-KUL-MEL/DXB-MXP-JFK, KE의 ICN-VIE-ZRH-ICN, 9W의 DEL-AMS-YYZ, 등등 상당히 많습니다.

그렇지만 간혹가다가 5자유가 있는 항공사가 이 권리를 제한적으로 이용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RJ의 DTW-YUL-AMM 항공편의 경우 DTW-AMM/YUL-AMM 항공권을 판매하나 좌석점유 문제로 DTW-YUL항공편만을 판매하지 않습니다. KE의 ICN-VIE-ZRH-ICN의 경우에도 좌석점유의 문제로 VIE-ZRH만의 항공편을 판매하지 않습니다. 이와같이 된데에는 DTW-YUL의 단거리 승객들만 많이 탑승시켰다가 DTW-AMM간 항공편의 승객들을 정작 못 태울수 있기에 항공사에서 의도적으로 예약을 안 받습니다.

 

5자유 이후에는 더이상 공식적이지 않지만, 5~9자유는 널리 인정되는 자유입니다.

6%ec%9e%90%ec%9c%a0

6자유

6자유는 승객을 타국에서 모국을 경유하여 타국으로 운송할수 있는 권리를 뜻합니다.

조금 쉽게 풀어 설명하려면 KE가 승객을 SYD에서 ICN을 경유하여 HGH으로 승객을 운송, 즉 타국에서 타국으로 승객을 모국에서 환승시켜서 운송을 할 수 있는 권리를 뜻합니다.

7자유.PNG

7자유

7자유는 A국(모국)의 항공사가 B와 C국 사이에 모국을 경유하지 않고 항공편을 운항할수 있는 권리입니다. 아일랜드 국적의 라이언항공이 LTN에서 BCN까지 운항할수 있는 권리입니다.

8%ec%9e%90%ec%9c%a0

8자유

8자유는 항공사가 모국, A국에서 출발하여 B국의 한 도시에 착륙하고 다시 이륙하여 B국의 다른 도시에 또 운항할수 있는 권리입니다. 대표적으로 TK의 CPT-JNB-IST노선이나 유럽내에 라이언항공 이지젯 위즈항공등등이 DUB-LGW-EDI등등을 운항하는게 8자유의 대표적인 예입니다.

9%ec%9e%90%ec%9c%a0

9자유

9자유는 모국(A국)을 경유하거나 출발하지도 않고도 타국의 국내선만 운항할수 있는 권리입니다. EU국가의 항공사들은 EU국가 내의 아무 국내선을 운항할수 있습니다. 법적으로 루프트한자가 파리에서 리옹까지 운항할 권리가 있습니다. 그렇지만 EU외에는 이런 사례는 흔히 볼수 없습니다.

 

 

 

IMAGE CREDITS: WIKIPEDIA
Advertisements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